단기상담의 관심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5-02 10:22본문
최근 단기상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이장호 외, 2008: 284-285).
첫째, 내담자들은 상담을 받고자 할 때 대개 상담이 장기간 진행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몇 번 아님 단 한 번의 상담만 받으면 될 것으로 믿는다. 구체적인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상담자를 찾아오는 경우가 더 많다.
둘째, 상담자들은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실제로 단기상담을 하게 된다.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에 관계없이 내담자와 상담하는 회기 수는 평균적으로 6-8회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셋째, 적용범위와 관련해서 처음에는 단기상담에 적합한 문제의 범위를 아주 좁게 생각하였다.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동기적 수준은 높아야 하고, 그들이 가지고 오는 문제는 단순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연구 결과 단기상담은 심각하고 만성적인 문제에도 상당히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넷째, 단기상담은 장기상담만큼이나 효과가 있는 것 같다. 물론, 모든 내담자가 단기상담으로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고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그 정도가 똑같지는 않지만, 단기상담이 피상적인 해결책만을 제공한다는 견해는 잘못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다섯째, 비용문제를 들 수 있다. 유료 상담을 받으려면 돈이 꽤 많이 들어 상담비 지출이 부담스럽게 된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상담을 받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일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